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시문 외에도 많은 고전의 주석서(注釋書)와 《난성집(欒城集)》(84권) 《난성응소집(欒城應詔集)》 《시전(詩傳)》 《춘추집전(春秋集傳)》 《고사(古史)》 등의 저서를 남기었다.
II. 작품 해석
황주쾌재 ‘쾌재(快哉)’는 ‘상쾌하구나’ 라는 의미
정기(黃州快哉亭記)
黃황 州주 快쾌 哉재 亭정 記기
요동의 정영위라는 사람이 영허산에 가서 도를 배워 학이 되었는데, 천 년만에 돌아와 화표주 위에 앉았다고 하는 고사가 있다.
<현대어 풀이>
엊그제 젊었더니 어찌 벌써 이렇게 다 늙어버렸는가?
어릴적 즐겁게 지내던 일을 생각하니 말하여도 소용 없다.
늙어서 서러운 사연을 말하자니 목이 멘다,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 수록 작품의 성격
2.1. <華陽九曲詩>
2.2. <黃江九曲歌>
2.3. <黃江九曲武夷櫂歌韻所詠歌曲>
3. 玉所藏의 문학사적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이 글은 玉所 權燮(1671~1759)이 남긴 문헌 자료 玉所藏의 체제와 성격을 알아보고, 수록되
九曲’과 관련된 권섭의 활동은 주목할 만하다. 구곡문화는 주자의 <무이구곡도가>가 유입된 이후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성리학 문화의 결정체였다. 즉, 당시 성리학자들에 있어서 ‘九曲’의 경영과 구곡시가의 창작은 성리학적 삶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특히 권섭이 편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권정은, 『자연시조: 자연미의 실현 양상』, 도서출판 보고사, 2009, 31쪽 참조.
전원시의 사전적 의미는 ‘전원의 생활이나 정경을 읊은 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전원시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실과 맞고, 더불어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九曲水)를 말말이 두량(斗量)할 양이면
어느 말로 다 되며, 구만리장천(九萬里長天)을 자자이 재련들 어느
자로 다 잴꼬. 이런 설움 저런 설움 다 후리쳐 버려두고 이제 나만
죽고지고.”
문제2. ㉠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① 등장인물이 신체적인 불구자임을 암시한다.
② 등장인물